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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이바라키현의 남서쪽에 위치, 미토시에서 50km, 동경에서 50km, 나리타공항에서 40km에 위치 인구 : 19만 8천명(2004년) 총면적 : 28,400ha 도시성격 : 연구학원도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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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 연구학원도시의 건설은 1958년 동경대도시권계획의 일환으로 국토청(현 국토교통성)이 주도하여 출발되었으며, 1963년 정부기능이전 및 연구진흥의 목적하에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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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청은 도시개발 종합계획의 수립, 토지의 수용, 인프라 구축, 국가연구 및 교육 기관과 공무원 주거시설의 건설, 공공서비스 기관의 개발 등을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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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부성은 대학의 설립 및 정책을, 통산성(현 경제산업성)은 산업단지의 개발과 산업정책을 담당하였으며 과학기술청을 비롯한 각 부처가 연구기관의 설립과 이전을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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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초기에는 관련기관의 입주가 부진하였으나 1985년 세계박람회개최를 계기로 도시 기반이 갖추어짐에 따라 민간기업 연구소의 입주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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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도까지 쓰꾸바에는 총 324개의 공공,민간기관이 입주하였으며, 이들의 총 고용은 약 2만 6천명에 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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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일본 내 국제 연구교류 및 기술적 핵심지역으로 일본 기술의 향상을 선도하고 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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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8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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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 대도시권 계획의 일환으로 동경 위성도시로 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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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3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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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능이전·연구진흥을 목적으로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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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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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의 정부기관이 이전하여 총 9,000명의 고용규모로 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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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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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과학박람회 개최로 기반을 조성하여 민간기업연구소 입주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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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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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교류진흥법이 제정되어 건설의 가속화 정부와 민간의 시설의 공동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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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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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의 산업연구단지가 기업투자가에 의해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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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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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기본계획에 『쓰쿠바 발전안』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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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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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쿠바 주변지역 개발안 실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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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의 인구과밀을 해소하기 위해 건설된 위성도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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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진흥, 첨단연구 및 고등교육 중심 계획 도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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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원지구는 도시중앙부의 약 2,700ha지역으로 계획적 개발을 통해 국가 시험연구·교육기관, 도심지구, 주택지구, 공원 등을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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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개발지구는 연구학원지구 이외의 구역 약 25,700ha로 무질서한 시가화를 억제하고 양호한 자연환경을 보전하며 민간자본에 의한 계획적 개발을 적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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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개의 국가연구기관이 기능적으로 배치되어 교육, 건설, 과학기술, 생명공학, 일상품 등의 영역으로 분류(최근 연구기관의 통폐합으로 현재 연구기관수는 41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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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0여명 인력 중 8,500명이 연구원으로 국가연구기관의 27%, 국가연구예산의 40%, 연구인력의 44%가 집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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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청(7), 문부성(6), 후생성(2), 건설성(4), 통산성(9), 기상청(3), 운수성(3), 외무성(2), 농림수산성(13), 환경청(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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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여개의 민간연구소가 과학엑스포 이후 입주하여 산업공원과 주변지역에 입지, 주로 기계·화학·전기전자·건설분야에 4,500명 정도가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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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영역인 의료·신장비 사업이 쓰쿠바로 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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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연구교류를 위한 법률개정(1992년)은 시설의 공동사용, 인력의 교류, 특허의 공동사용을 촉진시켜 합동연구의 성공을 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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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 개발계획의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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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기술기본계획(1996년 7월)에서 본 도시를 연구교류 거점으로 설정
쓰꾸바 고속철도와 연선개발, 수도권 중앙 자동차도로의 정비 구체화 필요 |
총 35만명 - 연구학원지구 10만명 - 주변개발 지구 25만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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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기술중추거점 도시
광역자립도시권 중핵도시
에코·라이프·모델 도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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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기술 중추거점 도시 - 독창적·첨단 연구시현과 과학 기술집적을 살린 신 산업창출의 거점, 사이언스형 국제 컨벤션 도시
광역자립도시권 중핵도시 - 광역적·자립적인 도시권의 중핵도시로서 도심기능을 강화하여 고차도시 기능의 집적과 도시내의 높은 편의성을 실현
에코·라이프·모델 도시 - 21세기의 주택문화나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모델 도시로서 전원과 도시의 조화, 풍부한 문화 및 다채 로운 주민 교류 등을 실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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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일체적·종합적인 정비 - 전체로서 균형있는 도시형성 - 연구학원지구 도심지구와 카츠라
도시화 및 농업활성화 병존 - 도시와 농촌의 공생
광역교통 체계 정비와 계획적 시가지개발의 추진 - 쓰꾸바 고속철도 등의 정비와 더불어, 계획적인 시가 지개발을 통하여 거주기능을 주로 하는 복합기능 마을 만들기를 추진
과학기술 집적 등을 통한 산업의 진흥 - 첨단 기술산업이나 지식창조형 산업의 도입·육성등
도시화를 살린 농업의 진흥과 활성화
생활환경의 정비와 환경의 보전
질 높은 주거 환경과 윤택한 시민생활의 창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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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대학으로부터 인력 배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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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에 설립된 쓰쿠바대학을 비롯한 3개의 대학이 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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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더불어 쓰꾸바 연구 협회(Tsukuba Advanced Research Alliance), 쓰꾸바 리에종사(Tsukuba Liason Inc.), 쓰꾸바 연구교류센타(Tsukuba Center for Institute), 쓰꾸바 센터(Tsukuba Center Inc.) 등이 설치되어 지역내 산학연간의 교류 활성화와 기술이전 및 협력을 지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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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도시답게 쓰꾸바는 잘 정비된 거리와 첨단의 도시 서비스 시설을 갖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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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계획도시로 도로, 주차시설, 다용도 파크, 쓰쿠바센터 빌딩, 다양한 교육시설과 서비스 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우수한 자연환경이 보존되고 연구환경과 결합하여 재배치되어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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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중심을 이루는 연구학원지구 역시 교육·연구기능과 택지, 공원 등이 적절히 조화되어 쾌적한 환경 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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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간 네트워크의 형성이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초연구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어 단순한 연구기관의 집적지에서 탈피하여 산학연 결합된 혁신적인 지역으로 성장 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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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재료연구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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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기술종합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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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생물계 연구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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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 연구학원도시 전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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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 연구학원도시 계획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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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원 도시내 기관배치 및 개발계획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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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원지구의 토지이용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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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교육시설 용지 |
국가 연구기관 및 국립대학부지(46개 기관) |
1,453 ha |
5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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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13 ha |
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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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공 용 지 |
도로, 보행자전용도로, 공원, 주차장 광장 등 |
449 ha |
1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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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택 지 |
민간주택지 |
513 ha |
1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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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주택지 |
152 ha |
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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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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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ha |
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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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
2,697 ha |
1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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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 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으로부터 우수한 인력이 공급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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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의 뛰어난 입지와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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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일본 세계무역박람회를 개최하는 것을 계기로 많은 기업을 유치하는 등 새로운 전기를 맞이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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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연구교류진흥법이 제정되어 쓰꾸바의 건설을 가속화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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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기관과 기업간의 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하게 하였고 인적 교류를 자유롭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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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플레임 컴퓨터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연구자간이나 기관간의 정보교환이 활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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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포지움, 세미나 등이 개최되는 등 소규모의 모임이 많아져 연구교류가 촉진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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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들이 많이 이전하여 문부성의 산학공동연구를 위한 기금이 지원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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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과 공공간의 교류가 교류진흥법에 의해 가능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민간 컨소시움에 의해 연구지원센터가 설립되어 공동실험실을 위한 핵심장비를 공급하고 연구교류, 전시장, 창업, 보육, 정보제공, 주택공급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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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총 계획인구는 35만명으로 그중 연구학원지구가 10만명, 주변개발지구가 25만명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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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원지구의 현재 인구는 7만3천명으로 목표인구에 근접하고 있으나 주변개발지구는 아직 목표인구의 50% 수준에 그치고 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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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 연구학원도시의 인구 현황 및 계획인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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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 연구학원도시 |
19만 8천명 |
35만명 |
약 28,400h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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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학원지구 |
7만 3천명 |
10만명 |
약 2,700h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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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개발지구 |
12만 5천명 |
25만명 |
약 25,700h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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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인구에 비해 현재인구가 현저히 부족한 것은 자녀교육 문제, 퇴직에 대한 직업 안정도, 높은 지가 등을 이유로 타 지역에서 통근하는 인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원인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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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교육지역의 시설은 매우 우수하나 주변지역은 미비점이 많아 연구교육지역의 거주자와 주변지역 거주자간의 사회적 통합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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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의 성장은 입지상 장점과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에 기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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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단지는 연구기관들을 집적화하여 연구도시 형성을 목적으로 만들어져 기초연구에서는 많은 성과를 냈으나 산업계로의 연계 부족 및 연구기관간의 협력부족이 단점, 향후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의 마련이 요구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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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쓰꾸바에서는 과학기술 중추거점 도시, 광역자립도시권 중핵도시, 에코·라이프·모델 도시의 건설을 기치로 연구교육지구의 거점기능을 강화함과 더불어 주변개발지구의 조화로운 개발을 도모하고 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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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목이 우거진 보행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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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 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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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꾸바 항공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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