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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브라질 남부 빠라나(parana) 주의 주도 총면적 : 432Km2 인구 : 170만명 도시형성 : 16세기 포루투갈식민지 때부터 형성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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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포루투갈에 의해 식민지로 개척되었으며, 1854년 브라질 남부 빠라나(parana)주의 주도로 지정됨. 평균 고도 930m 이상의 고지대에 위치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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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적인 도시계획은 1943년 프랑스 도시계획가 아가세(Alfred Agache)에 의해 시도. 급증하는 교통량에 도시가 기형적으로 성장하여 1965년 무분별한 도시 성장의 문제점 인식. 5개 주요 간선 교통축으로 선형 성장이 가능하도록 토지이용 및 교통계 획을 통합하여 도시교통의 문제해결 및 대중교통체계 확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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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선형계획에 맞춘 정비도로 교통망을 따라 도시내 녹지 및 공원을 조성하여 홍수피해 저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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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 도시계획 이사회 프랜에서 지역을 구분, 토지 이용의 구간을 구성·정리하여 주택구역 구분 및 역사적인 건물·관광지역· 산립녹화지·가로수·공원·광장 등의 시설에 오염환경 개선제도 수립·시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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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생태도시, 환경적으로 가장 올바르게 사는 도시, 희망의 도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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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버스) 중심의 싸고 편리한 교통체계, 보행자 천국, 충분한 녹지, 공간의 효율적인 사용, 문화유산의 보전, 주택보급과 고용창출 등 도시개발의 모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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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연구소(IPPUC)의 토지이용계획을 기초로 주요 간선 교통축을 따라 1974년에 2개의 급행버스 전용차로, 1978년에 3개의 새로운 급행버스 전용도로 건설. 1979년 기존 교통체계 보완 및 지구간 순환버스 노선 재도입. 1982년 도심과 공업단지 를 연결하는 등 “3중 구조 도로시스템”으로 계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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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중 구조 도로시스템 : 중앙도로는 급행버스를 위한 2개의 버스전용차선을 두고 버스전용차선 양측면에는 일반 자동차 차선이 분리되어 배치되고, 중앙도로에서 양쪽으로 한 블럭씩 떨어진 곳에 일방통행로를 개설하여 하나는 도심으로 들어오는 일방통행로이고, 다른 하나는 교외로 나가는 일반통행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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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이용계획은 간선 교통축을 따라 고밀도 조성. 간선 교통축에서 멀어 질수록 개발밀도를 낮추도록 계획되어 도심의 교통량을 분산시키는 효과로 교통소통 원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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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은 장래 자동차 수요의 급증에 적합한 자동차 위주의 방사형 대로를 구상하였으나 도시의 빠른 성장에 따라 자동차에서 대량 대중교통 수단으로 전환 필요성 인식. 지하철을 활용한 도시계획을 검토하였으나, 열악한 시 재정을 감안 초기의 도시계획에 의해 건설된 넓은 대로를 활용하여 추가건설비를 절감 할 수있는 BRT 간선(급행버스)시스템을 선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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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지 중심부만 고층허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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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체계 - 도로망은 대부분 일방통행 체계이며, 급행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된 도로는 양방통행 체계. 과거 방사형 구조에서 5개의 교통축을 따라 도시골격을 형성하는 선형 도로망 형태. 쿠리찌바시 버스전용차로 연장은 약 72k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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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리찌바 대중교통 운영공사(URBS) - URBS는 1990년10월17일에 제정된 법 No.7556에 의해 대중교통을 운영 관리하기 위해 설립되어 쿠리찌바시의 모든 대중교통 관련 업무와 13개 위성도시를 포함한 광역권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관리하고 제공하는 업무 담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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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유형 및 기능 - 버스유형(5가지, 1,890대 운영) : 중형 및 대형버스, 굴절 및 2중 굴절버스 - 흰색 및 노랑색 보통 버스는 간선급행버스 (BRT) 시스템과 환승이 되지 않고 독자적으로 운행. - 오렌지, 녹색, 회색버스는 간선급행버스인 빨간색 2중 굴절버스와 연계되어 무료로 환승이 가능한 서비스 제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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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지원 - BRT 구축시 초기 부담 : 쿠리찌바시와 중앙정부 - 중앙정부 : 간선급행버스 도로 건설비용 - 쿠리찌바시 : 환승터미널, 튜브정류장 설치비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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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수단간 환승체계 - 34개 환승터미널에서 오렌지, 녹색 및 회색버스와 간선급행버스간 환승이 이뤄지고 있음. 환승터미널의 튜브 정류장 (Tube Station)을 통해서 지선 및 순환버스와 간선급행버스간 환승(비용무료). - 간선급행버스(BRT) 시스템을 전용으로 운행하는 버스는 빨강색 2중굴절버스로 가장 신속하게 운행되며 간선급행버스 전용 도로에서 튜브정류장간 평균 거리는 3㎞정도. 빨강색 2중굴절버스의 운행속도는 일반 버스의 속도보다 2배 이상으로 통행 시간을 50% 이상 단축가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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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절버스와 원형버스 승강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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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 스타일의 버스 스강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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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버스 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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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버스 노선(Hospital line) : 병원을 중심으로 반경 5㎞이내 주거지역 및 주요 업무지역간을 연계해서 운행하는 복지버스 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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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버스 노선(Touring line) : 관광객을 대상으로 도심 내 주요 공원 및 관광지를 순환하여 운행하는 관광버스 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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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통학버스 :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거지역으로부터 학교까지 버스전용도로를 이용해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버스노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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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의 도입 - 2003년 교통카드를 도입하여 마이크로 칩 내장. 장애인 및 노약자에게 무료탑승 교통카드 제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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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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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초반에 시장이었던 자이메 레르네르는 시 정부가 도시 전역에 나무를 심고 그늘을 마련하면서 사람들이 그곳에서 물을 얻는 ‘그늘과 신선한 물’프로그램에 착수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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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리찌바는 하천과 그 주변 인접지역에 공원을 개발하고 유수지 역할을 하는 호수를 조성. 이런 방식을 통해 브라질 도시 중 가장 규모가 큰 이과수 공원, 바리귀 공원, 사웅 로렌소 공원 등 숱한 공원과 동물원, 자연림, 조깅코스, 자건거 도로가 만들어졌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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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재를 겸한 호수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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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 전신주를 이용한 공원조형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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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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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자이메 레르네르 행정부에서 추진한 바울로 레민스키 채석장을 활용하여 꾸아르 공원이라 부르는 1만㎡의 자연적인 원형극장을 세워서 공연장소로 사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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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리찌바의 대표적인 랜드마크중 하나인 ‘오삐라 데 아라메 극장’도 폐광지역을 저가로 구입하여 주변지역을 자연상태로 복원함과 동시에 오페라 하우스로 건설하여 활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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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매연 배출과 자동차 소음 규제를 위한 리사이클-에어 시스템, 중수도 시스템을 도입해 세차나 정원용수, 수세식 변소 용수 등으로 이용하고 나아가 가정에서 음용수로 적합지 않은 빗물을 용이하게 집수하고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하는 대안적인 공급원을 개발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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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석장을 호수공원으로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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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리찌바의 또 다른 교통정책은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녹색교통 정책으로 브라질 최초로 “꽃의 거리”라 불리는 보행자 전용도로를 만들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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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우선 정책과 더불어 체계적인 자전거 도로망을 구축하여 현재 170km가 넘는 자전거도로 건설. 자전거를 이용 도심지내 출·퇴근은 물론 주말에 레저를 위해서 모든 공원과 완벽하게 연결되어 있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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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변에 일정거리의 건축 후퇴선(6m)을 두게하고 건폐율을 50% 이하로 제한, 의무적으로 이 공간(사유지)을 녹지대로 조성하도록 하여 도심전역에 녹색띠를 형성하여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쾌적한 가로환경을 제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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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도상국 도시들이 흔히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에 대하여 창조적인 해결 정책을 제시한 공무원과 이에 적극적인 호응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시민들의 힘으로 지속 가능한 환경 친화적인 도시 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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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당국이 사회적, 경제적 문제와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속성의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시정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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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에 충분한 검토를 거친 정책은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시민의 신뢰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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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정책 수립과 같이 재정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 모색(건설비용이 많이 드는 지하철보다 기존 가로망을 이용한 급행버스 체계 도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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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충분한 녹지공간 및 공원 등의 조성에 따른 자연환경 요인과 폐광·채석장·폐전주 등을 활용하여 주변지역과 어울려지게 조성한 생태적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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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와 자전거이용자를 우선으로 한 도시개발에 따라 자전거와 보행자 광장이 도로망과 적절히 통합되어 대중교통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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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것은 창조성이 재정자원을 대체하여 훌륭한 교통, 환경·생태의 도시로 탈바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