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디자인

좋은간판

하영인 2010. 3. 15. 16:20


건물과 조화되는 간판입니다.

정보전달이 정확해야 합니다.

요란하지 않아야 합니다.

건물의 조형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크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 사람들의 ‘지각심리’는 일반적으로 건물을 먼저 인식하고 나서 간판을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간판이 너무 크면 건물을 인식하지 못하게 되므로 시각적 안정감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건물과 조화되는 간판이란, 건물의 창과 벽에 기준선을 긋고 그 사이에 적당한 크기로 표현되는 간판입니다. 간판의 본래 기능은 장소를 확인시켜주는 전달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의 많은 간판들이 전달성 보다는 ‘과시성’과 ‘장식성’에 더 치우쳐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전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야범위’를 벗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시야범위란, 양손을 몸과 평행하게 펼쳐서 앞으로 모으다가 양손이 눈에 감지되면 그게 최대 시야범위가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간판은 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간판이 너무 많거나 요란하면 오히려 시선을 혼란하게 만듭니다. 간판이 두 개면 두번 확인하게 되고, 네개면 네번 확인하게 됩니다. 간판의 불빛이 너무 세거나 쉴 새 없이 점멸하면 그 만큼 사람의 눈은 빨리 피곤해집니다. 이와같은 사례들은 ‘간판보기’를 강요하게 되는 것이므로 고객의 마음을 끄는 것이 아니라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쾌적한 거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인상적인 상호를 멋진 글씨체로
표현해야 합니다.

상호의 성격과 이미지가 동일해야
합니다.

간판이 요란하거나 크다고 해서 고객들이 그 장소를 기억하는 것이 아닙니다. 쾌적한 거리를 기억시키고 인상적인 건물들을 강조할때 고객들은 비로소 그 중에서 당신 가게를 찾게 되는 것입니다. 요컨대 간판이 중요한게 아니라 거리가 중요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딸기" 라는 상호로 글씨체를 만들 때 딱딱한 고딕체를 사용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연스럽게 손으로 쓴 글씨체가 상호를 더 인상적으로 기억하게 만들어 줍니다.' 자연스럽게 손으로 쓴 것같은 글씨체' 를 전문 용어로 "캘리그래피" 라고 합니다. '떡볶이 집' 간판을 고급 식당 간판같이 만들 필요는 업겠지요? 가게는 그 가게마다의 독특한 이미지가 형성되기 마련입니다. 중 저가의 옷을 팔던 가게가 장사가 잘된다고 고급스런 이미지로 간판을 바꾼 후 오히려 장사가 안됐다는 이야기는 유명합니다. 고객은 간판을 보고 그 가게의 성격을 이해하면서 방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너무크게 만들지 말라.

거리의 보도 폭은 평균 3M여서 간판이 너무 크면 보행자가 한눈에 보기 어렵다.
 

글자크기를 대조시켜라

간판을 통해 먼저 전달 할 것이 무엇인지 결정한 뒤 내용만 큰 글자로 쓰는 것이 좋다.

 

빈공간을 많이 확보하라.

배경이 되는 벽면을 여유있게 활용하는 간판이 눈에 더 잘 띈다.
 

상호는 인상적으로

재치있는 상호는 홍보효과가 뛰어나다. 함축적이고 인상에 남는 상호가 바람직하다.
 

너무 많이 달지말라.

간판이 여러개면 전달하려는 정보가 분산된다.
 

알맞은 그림을 곁들여라

글씨보다 그림이 더 효과적인 정보전달 수단이다.
 

원색을 쓰지 말라.

건물 색과 대비되는 색이 좋다. 원색 간판들이 모이면 눈만 피로할 뿐이다.
 
 

화려함보다는 친근함이다.

업소성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지나치게 화려한 디자인은 거부감을 줄 수 있다.
 

글씨는 간판 절반 크기로

글씨가 크다고 간판이 잘보이느 것은 아니다. 배경이 충분할 때 글씨가 눈에 잘 들어오는 법이다.
 

보는 즐거움이 있어야 한다.

조형물, 벽화, 만화 등을 활용해 유쾌한 느낌을 주도록 한다.

간판은 업종 변경시에도 디자인 개선안이 유지되도록 구조적으로 디자인 한다.

여백의 미를 살리며 작고, 적으면서 호소력 있게 만든다.

지나치게 큰 간판은 일시적인 전달효과는 뛰어날지 몰라도 주변의 도시경관과 부조화를 이루게 된다. 작게 만들면서 정보전달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판에 담을 내용을 간략하게 하고, 간판의 여백을 부여하는 것도 조형성을 살리는 방법이다.
 

색상은 조화배색을 고려, 조명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충분한 밝기를 고려한다.

자극적 색상과 조명은 오히려 정보 전달력을 떨어지게 한다. 차분한 색상과 은은한 조명은 어지러운 도시경관에서 눈에 띄며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판류형에서 탈피하여 입체형 기법을 구사한다.

입체화된 간판은 판형 간판보다 인지도가 높다. 입체형 문자는 간결화 조형성으로 상점의 개성과 품격을 높인다.

심볼과 픽토그램(조형이미지)을 활용하여 상점의 특성을 살린다.

간판 자체를 조형 이미지화하여 상점의 특성을 살리되 유연하게 사용한다.

판류형 재료를 지양하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한다.

유연성원단과 같은 판형재료에서 탈피하여 목재, 석재, 금속재, 아크릴 등의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간판의 품격, 상점의 특징을 적절히 나타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건축물의 벽면과 마감재를 여백 면으로 활용한다.

건축물의 벽면이 마감재를 간판의 여백면으로 활용하면 건물이 덜 혼란스럽게 보일뿐만 아니라, 건물과 간판이 시각적으로 대비되는 효과가 있고, 같은 건물에 부착된 여러간판의 통일감도 높일 수 있다. 단, 건물의 표면 이물질(이전 간판 부착 흔적 등) 제거가 선결 문제이다.

주변 광고물과 통일감을 주면서 개성을 살린다.

한 건물에 지나치게 다양한 형식의 간판을 부착하면 오히려 광고 효과가 떨어진다.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유지하면서, 부분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주어 조화로운 도시경관을 연출한다.

건축물의 양식과 요소, 주변 경관과 어울리게 만든다.

건축물의 지붕, 처마, 창문, 문, 가로시설물과 조화를 이루면서, 그 특징을 반영하여 상점과 장소의 정체성을 부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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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기
    • 가로길이 : 가로형간판의 경우 점포의 폭에 의해 결정되며, 구조 기둥 간격의 모듈을 기본으로 한다.(예:4m모듈) 돌출간판의 경우 구조적 안전도 및 경관을 고려하여 70cm이내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세로길이 : 가로형 간판의 경우 창문을 가리지 않는 층간 범위내로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예:70cm이내) 돌출 간판의 경우 층고의 모듈을 고려하여 결정한다.(예:3.6m)
    • 면적 : 면적은 판형 간판인 경우, 판 전체 면적을 면적으로 환산하며, 건물 외벽에 직접 부착하는 입체형 문자 및 조형 이미지의 경우 외곽선 법위를 면적으로 환산한다. 면적은 한 건물에 여러 점포가 들어설 것을 고려하여 배제한다. (예: 가로형 간판, 돌출간판, 자주이용광고물, 창문이용광고물을 합하여 점포당 면적을 8㎡로 한정하는 등 통일성을 부여할 수 있다.)
  • 판형
    • 직사각형을 탈피, 문자 위주의 형
  • 문자
    • 글꼴(font):업종의 이미지에 부합되는 문자 형태를 추출하되 디스플레이타입의 볼드한 글꼴을 사용한다.
  • 조형이미지
    • 업종에 따라 적절히 픽토그램이나, 심볼을 사용한다.
  • 색채
    • 건물의 외벽 색상과 조화색, 업종에 연상되는 이미지색을 고려한다. 주조색/보조색/강조색의 구성
  • 사용조명
    • 고려광원 : 형광등, 할로겐랜프, LED, 네온 등
    • 고려조명방식
      • 직접조명(빛에서 간판을 직접 조명하는 방식)
      • 간접조명(빛이 반사되어 간판을 조명하는 방식)
      • 내부조명(빛이 반사되어 간판을 조명하는 방식)
      • 발광보명(네온사인, LED 등)충분히 휘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 사용고려 재료
    • 갤브철판(Galvanized steel)
      • 장점 : 표면이 평탄하여 양호한 도장표면의 확보가 가능함. 도료 밀착성 및 내후 내식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산염 처리를 하며 용접성, 가공성이 우수함. 얇은 철판(0.8~1.8m)으로 절단, 절곡이 용이함. 가격이 저렴하여 대형 채널사인에 주로 사용함 형태 표현이 자유로워 세련된 감각과 개성 있는 간판을 만들기에 유용함.
      • 단점 : 소재의 특성상 차가운 느낌. 코팅을 하여 사용해야 함.
 
    •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
      • 장점 : 녹이 생기지 않으며 가공성이 우수함. 재질감이 우수하여 별도의 도장 마감을 하지 않아도 됨.
      • 단점 : 표면에 스크래치(흠)이 잘 생김 접합 작업시 숙련을 필요로 함.
    • 알루미늄(Aluminum)
      • 장점 : 다른 금속에 비해 가벼워서 주로 대형 입체문자용으로 사용함. 가격이 저렴하고 경량이므로 시공성이 우수함.
      • 단점 : 가공성이 좋으나 강도가 떨어짐
    • 신주(황동)
      • 장점 : 노란금색을 띠고 있으며 화려함. 공예품이나 금속인테리어, 채널용으로 널리 사용함.
      • 단점 : 재질이 연하여 대형 간판에 부적합 함.
    • 아크릴(Acrylic)
      • 장점 :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무색투명하여, 빛 특히 자외선을 부통 유리보다도 잘 투과 시키는 특성이 있음. 내약품성과 전기절연성, 내수성이 양호함. 유리 이상으로 투명하고 성형 가공도 용이함. 보통유리에 비래 무게가 가벼워 간판의 바탕 소재로서의 제작이 용잉함. 제작단가가 낮고 설치장소에 구애받지 않음.
      • 단점 : 열에 약하여 계절의 온도차로 인한 휨 현상이 생길 수 있으며 크기(폭)도 제한적(90cm)이며 마찰성이 약하고 흠이 생기기 쉬움.
    • 유연성 원단(Flex)
      • 장점 : 저렴하고 깨끗하며, 충격이 강함. 설치 후 조도가 뛰어나 광고 효과가 좋으며 광고물의 장, 폭에 제한 없이 제작할 수 있으며, 곡면 간판에도 유연하게 적용이 가능함. 조명 투과율이 우수하고 문자, 그림 등의 내용 표현이 자유로움.
      • 단점 : 형태 연출이 제한적이어서 모양이 단조로움. 친환경 소재가 아님.
    • LED(Light Emitting Diode)
      • 장점 : 소비전력이 적고 기존 광원에 비해 소형이며 수명도 거의 반영구적임. 애니메이션 효과와 다양한 색상으로 광고 효과가 뛰어남. 제품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편하며 유지비용이 적음.
      • 단점 : 제작비가 고가이며 계절에 따른 온도변화에 약함.
    • 네온(Neon)
      • 장점 : 시선을 확보할 수 있어 광고 효과가 뛰어남. 특유의 색감으로 글자 및 그림이나 동적인 효과를 나타냄. 다양한 색의 연출이 가능함
      • 단점 : 전기 소비량이 많음